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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D2D_Portfolio] DirectX2D 포트폴리오 작업일지

62. 스파인 2D 애니메이션 적용

by 헛둘이 2023. 6. 7.

스파인 애니메이션 적용

- 원작에서 3챕터의 보스는 스파인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되어 있다.

- 이 부분을 구현하기 위해 유튜브의 스파인 강의를 참고해서 스파인 툴 사용 방법을 익혔고,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직접 실습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었다.

- 스파인 애니메이션은 간단히 설명하면 여러 개의 뼈에 이미지들을 엮어서 각각 개별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고, 특정 패턴을  만드는 원리이다.

- 개념 자체는 어렵진 않았지만 신경써야 했던 부분은, 각각의 이미지들이 각각의 파일로 존재했기 때문에 퍼즐 맞추는 것처럼 끼워맞추는 식으로 작업해야 했고, 어두워서 잘 안보이는 부분들도 구현될 수 있도록 신경썼다.

(이 부분은 원작을 많이 플레이해봤던게 도움이 되었다.)

- 또 하나의 문제는 스파인 프로그램이 유료라는 점인데 체험판에서는 내가 만든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내보낼 수 없었기 때문에, Essential 버전을 구매해야 했다. (69달러= 9만원)

-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프로 버전에 존재하는 메쉬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지 못했다.

-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연결된 각각의 스프라이트에 가중치를 줄 수 있어서 좀 더 유연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프로 버전=329달러=43만원)

- 오늘은 C++에서 spine 2d 기능을 구현하고 예시로 만들어본 애니메이션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까지 완료했고 내일은 디테일한 보스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내일 할 일

- 3챕터 보스 스파인 애니메이션 작업 70%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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