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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의 실전! Vulkan 중급| 삼각형 - 인프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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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lkan Surface란?
Vulkan에서 Surface는 렌더링된 결과를 실제 화면(Window)에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추상 객체.
즉, Vulkan 렌더링 파이프라인과 운영체제의 윈도우 시스템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함.
Vulkan은 플랫폼 독립적인 설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운영체제의 윈도우를 인식하지 않음.
따라서 각 운영체제에 맞는 Surface Extension을 사용해
Vulkan이 윈도우 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VK_KHR_win32_surface : Windows 플랫폼용 Surface
- VK_KHR_xcb_surface, VK_KHR_xlib_surface : Linux 플랫폼용 Surface
- VK_KHR_android_surface : Android 플랫폼용 Surface
Surface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를 통해 윈도우 핸들 과
디스플레이정보를 Vulkan에 전달할 수 있음.
이 정보를 기반으로 Swapchain을 생성하면, GPU가 렌더링한 이미지를
실제 화면 버퍼로 전송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게 됨.
Surface는 Vulkan이 어디에 이미지를 표시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며,
그래픽 출력의 시작점이자 윈도우 시스템과의 연결점이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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