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서적] DirectX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파트1-Chapter-01. 길이와 단위벡터
헛둘이
2022. 10. 18. 12:49
벡터의 길이
- 기하학적으로 한 벡터의 크기는 지향 선분의 길이
- 벡터의 크기는 이중 수직선으로 나타낸다. (||u||)
- u의 크기 x,y,z가 있을 때 그 크기를 대수적으로 구해보면?
3차원 벡터의 길이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2번 적용해서 구할 수 있다.
xz좌표만 놓고 삼각형 그려서 1번, 그 위치에서 y까지 삼각형 그려서 1번
- 벡터의 그림자가 생긴다고 가정하고 그림자를 먼저 구하고 그림자를 밑변으로 해서 다시 구함
단위 벡터
- 벡터를 방향만 사용하는 경우 길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됨
- 그런 방향 전용벡터는 길이를 1로 맞춰두면 편리함
- 크기가 1인 벡터를 단위벡터라고 하고 임의의 벡터를 단위벡터로 만드는걸 정규화라고 함
- 벡터의 각 요소를 길이로 나누게 되면 그게 단위벡터이다.
- Normalize라고도 하며 Norm(노름)이라고도 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