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둘이 2024. 10. 7. 02:47

1. Lyra 프로젝트 추가

- Unreal 빌드 폴더 내부에 Games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Lyra를 설치하고, Default.uprojectdirs 폴더에 Games 폴더를 추가해주면, Unreal Engine이 폴더를 읽을 때 해당 폴더 내부 파일들도 분석해서 솔루션에 포함시켜줍니다.

 

- Lyra를 추가시킨 이유는 Unreal Engine만으로는 에셋도 없고 엔진에 뭔가 변형을 가하면 최소 2시간 이상의 빌드를 진행해야 하기에 Lyra를 실행시키며 엔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들여다보며 분석을 진행합니다.

 

2. Unreal Insights Tool

-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프로파일러 툴

 

- D3D 프로젝트 때 각각의 Draw Call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기 위해 Visual Studio에서 제공하는 그래픽스 디버깅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그려져야 할 물체가 그려지지 않았거나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경우 디테일하게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Unreal Insights는 거기서 더 나아가서 매 Tick에서 어떤 함수들이 호출되고 엔진의 여러 스레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습니다.